본문 바로가기
독서

[책리뷰] 작가 자청의 '역행자'

by 오춘기새댁다이어리 2024. 1.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6년 차 직장인입니다. 직장생활을 할수록 독특한 창의성, 열심히 하려는 열정은 조금씩 사라지고 남들과 비슷하게만 가자 라는 생각이 좀 더 자리 잡은 것 같아요. 이렇게 나의 욕망을 억제하고 살아가다 보니 알게 모르게 나의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깎아내린다거나 나와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만 가까이 두는 등 자의식 과잉이 생겨나고 하루는 이러한 자의식 과잉이 성장을 갉아먹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의식'이라는 용어를 어디에서 얼핏 본 것 같은데 생각해 보니 작가이자 마케터 유투버인 작가 자청의 책 '역행자'에서 보았던 게 생각이 났습니다. 당시에 베스트셀러였고 목차는 봤었는데 설마 경제적 자유가되는 7단계 공식이 있는 게 말이 돼?라고 생각하며 넘겼습니다.  그런데 자의식 과잉에 대해 생각해보니 한번 읽고 싶어 져서 구매해서 읽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삶을 바라보는 태도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리뷰시작합니다!

시간을 여행하는 여자 사진

역행자란?

인간은 유전자, 자의식, 무의식 등 본래 가지고 있는 성향과 유전대로 순리대로 살아갑니다. 이 울타리에 갇혀있습니다. 

이 유전자, 무의식, 자의식의 꼭두각시에서 벗어나 본성을 거슬러 인생의 자유와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을 '역행자'라고 정의합니다.

 

역행자가 되는 7단계 모델 요약

 

  • 1단계: 자의식 해제

자의식이 붕괴되는 것을 막기위해 필요 없는 논쟁에 끼어들고, 내가 아닌 다른 곳에 자아를 투영하며 인생을 낭비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잘하는 사람을 여우라고 치부하거나,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에 나를 투영해서 인터넷상에서 과하게 논쟁하는 등 불필요한 행동을 통해 나를 성장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면서 나의 자아를 유지합니다. 이러한 나의 모습을 인정하고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닌 나를 성장하고 해결법을 찾는 것을 통해 자의식 해제가 먼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 2단계: 정체성 만들기

이제 나의 자아의 한계를 두지 않고 내가 원하는 정체성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베스트셀러작가, 블로거 등 나에게 정체성을 부여합니다.

 

  • 3단계:유전자 오작동 극복

인간은 원시시대 환경에 적응한 본능이 아직 자리잡고 있지만 현대에서는 불리한 기전들이 많습니다.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한다던지, 혼자 지내는 것을 어려워하는 등 원시시대 사회에서는 집단생활에서 멀어지고, 새로운 환경에 가면 죽을 위험이 높아 두려워하는 본능이 도움이 되었지만 현재에는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이러한 본능을 극복해야 합니다.

 

  • 4단계: 뇌자동화

머리가 안 좋으면 자유를 얻을 수 없습니다. 독해력을 높여야 하고 판단력, 사고력, 의사결정력을 높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작가는 하루 2 시간 읽고 2시간 쓰는 22 전략을 실천했다고 합니다.

 

  • 5단계:역행자의 지식

기버이론, 확률게임, 타이탄의 도구들 등 삶에 유용한 지식들이 소개됩니다.

 

  •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인 루트
  •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총평

작가 자청은 이 7단계의 공식을 1단계부터 차례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게 '자의식 해제'인 것이죠 사실 저뿐만 아니라 주변에서도 나의 실력을 끌어올리는 것보다는 나의 자아는 지키고 다른 사람을 끌어내리는 것이 쉬워 그 방법을 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말을 할 때 혹시 이것은 자의식 과잉이 아닐까 생각하고 받아들인 후 해결책을 찾는다면 조금 더 성장하고 나를 편안하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정체성을 만들기 위해 책을 꾸준히 읽고 글을 쓰고 역행자의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반응형